[주요내용]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의 근본적인 구조적 변화에 맞추어 자동차부품 제조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경영전략을 수정하고 있으나, 많은 자동차부품 제조중소기업은 관련 정보 부족, 대응 역량 부족 등 애로를 토로

이에 자동차부품산업 동향분석, 자동차부품기업 실태조사, 자동차부품 거래공급망 분석 후 자동차부품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도출

 

 

최근 자동차산업 트렌드는 기존 내연기관차에서 전동화, 스마트화, 서비스화로 대변되는 미래차로 변화

온실가스 배출 규제 강화로 인해 자동차 동력원이 내연기관에서 전기 배터리로 바뀌는 전동화 진행 중

자율주행과 연결성 기능을 통한 사용자 편의 증대의 스마트화 가속화

차량공유서비스의 빠른 확산 및 자동차산업이 모빌리티 산업으로 확장

 

세계 주요 자동차부품업체들은 미래차에 적용될 새로운 신기술의 도입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한국 자동차부품기업은 글로벌 선도기업에 비해 R&D 투자의 양과 질 모두 부족한 실정

미래차에 적용될 새로운 신기술의 도입을 위해 세계 주요 자동차부품업체들은 R&D에 집중

최근 한국 자동차부품업체의 R&D 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선도기업과의 격차는 오히려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

 

미래차 관련 특허의 경우 미국과 중국의 특허 출원 건수가 타국을 압도하고 있으며, 국별 출원 세부기술의 차이가 있음

자율주행기술 관련 특허 출원은 주로 미국과 중국 특허청에 집중되었으며, 특히 중국 특허 출원의 증가율이 매우 높았음

한국 기업의 자율주행기술 관련 특허를 살펴보면 국내 출원 건수 기준으로 충돌방지시스템 기술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나, 주요 5개국(미국, 중국, 일본, 유럽, 한국) 출원 기준으로는 크루즈컨트롤 기술의 비율이 가장 높았음

 

연구기관 및 전문기관의 미래차 관련 유망 기술 및 아이템 목록 제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미래차 관련 유망 기술 및 사업 아이템, 기술로드맵 제시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경영전략인 현대자동차 2025전략 분석

현대자동차의 원가구조혁신 수익전략에 의해 기존 내연기관부품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은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고객가치증대 전략으로 디지털 UX, AI 커넥티드 서비스, 자율주행 관련 부품 및 서비스 제공 중소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전략은 기존 디바이스 중심의 거래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

 

자동차산업은 일반 제조업과 비교 시 수위탁거래 비율이 높고, 최근 연구개발비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개발기술 사업화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동차업종의 위탁거래 비율은 73.8%로 제조업 38.5%의 약 2배 수준

2019년 기준 전년대비 연구개발투자 확대를 계획하는 자동차업종 중소기업의 비중은 22.1%로 제조업 13.0%보다 약 8% 높음

기술개발 사업화 추진 시 사업화 자금 부족이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꼽힘

 

자동차 공급망 분석을 통해 완성차 업체 생산의 거래 차수별업종별지역별 파급효과를 분석

완성차 업체의 1조 원 생산 시 1차 협력업체 5,337억 원, 2차 협력업체 2,948억 원, 3차 이하 협력업체 412억 원의 파급효과 발생

업종별 파급효과를 살펴보면,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3,815억 원, 1차 금속 제조업 1,407억 원, 전기장비 제조업 475억 원,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370억 원, 금속가공제품 제조업 294억 원 순으로 나타남

지역별로는 수도권 4,000억 원, 동남권 1,680억 원, 대경권 1,453억 원, 전라권 544억 원, 충청권 532억 원, 관동권 108억 원으로 나타남

 

자료포락분석을 통해 거래 차수별업종별지역별 생산 효율성 파악

거래 차수가 커짐에 따라 규모 효율성 평균값이 작아졌으며, 규모수익체감(DRS) 상태인 기업의 비율이 높음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의 기술효율성, 순수기술효율성과 규모효율성이 가장 높았으며, 전기장비 제조업의 기술효율성과 규모효율성이 다른 업종에 비해 낮았음

수도권 소재지 기업의 기술효율성과 순수기술효율성, 그리고 규모의 효율성 평균값이 가장 높았으며, 관동권의 기술효율성과 순수기술효율성 평균값이 가장 낮았음

 

맘퀴스트 생산성 지수 분석을 통해 거래 차수별업종별지역별 생산성 변동 추이를 파악

모든 거래 차수업종지역의 기업군이 분석 기간 전 구간 동안 생산성이 향상한 것으로 나타남

모든 거래 차수업종지역의 기업군이 2017-2018년에는 기술의 진보가 나타난 반면 2018-2019년에는 기술의 퇴보가 발생

 

미래차로 사업 다각화전환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은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중소기업 사업전환 촉진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지원

기업활력법중소기업사업전환법은 각각 적용대상, 범위, 지원 방법 등에 세부적인 차이점이 존재하므로 미래차 전환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자사에 유리한 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미래차로 사업 다각화전환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향은 공급사슬관점, “가치사슬관점, “개방형 혁신관점에서 접근

수직종속적인 부품 공급망이 특징인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완성차 업체 및 핵심 모듈 대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의 협업 기술개발을 지원

독자적으로 미래차 전환을 준비하는 독립형 기업을 대상으로는 대상기업 선정 → ② 진단/컨설팅 → ③ R&D/시제품 생산지원 → ④ 판로 개척/양산 지원 순으로 가치사슬 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

스마트공장 보급고도화를 통한 제조중소기업의 공정혁신(process innovation) 외에 미래차 전환을 주도하는 민간 중심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원하청기업 간 상생 문화 확산정착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