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신기술의 등장 및 확산으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 활동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단순 생계형이 아닌 기회형 창업의 비중이 증가

기회형 창업 비중: 51.7%(’08) 67.1%(’18)[15.4%p]

생계형 창업 비중: 40.0%(’08) 21.0%(’18)[19.0%p]

 

정부도 창업 열기 확산 및 제2 벤처붐 조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중 공간 및 거점 기반 혁신(place-based innovation)을 추구하기 위해 창업기업의 집적화 시도

 

하지만 여러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창업기업을 위한 공간 제공 정책을 추진하다 보니 문제점이 발생

유사 사업의 과다추진 및 중복, 수요자 위주의 입지 선택이 아닌 공급자 위주의 단순 물리적인 시설 제공으로 공실률 발생, 사후관리 미흡 등 문제점 발생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공간적인 집적을 극대화하고 혁신 활동에 도움을 주는 거점 조성 및 해당 거점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인 방향 제시

기술 혁신형 창업기업을 위한 거점의 조성 및 활성화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하며, 기존 제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기존 입지 관련 정책은 창업보육센터, 산업단지(도시첨단산업단지),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벤처기업집적지, 신기술창업집적지 등 여러 부처에서 다양하게 추진 중이나, 물리적사회적제도적 부분에서 여러 한계가 발생

창업보육센터: 운영상의 한계(전문인력 구성 등), 입주기업의 질적 수준 차이, 법이나 요령에서 지원사항이 명시적으로 제시 안 됨, 수도권에 집중, 운영주체별 공실률 차이

산업단지: 지리적 위치 및 도시의 주요 시설과의 접근성이 매우 제한적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신기술창업집적지역, 벤처기업집적시설: 수도권 위주의 입지(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 벤처기업집적시설), 지역마다 차별성 부족, 타기업과의 협력 부족, 운영주체 간 질적 차이(신기술창업집적지역)

 

기술 혁신형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입지 관련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정책적 지원 및 제도 개선 사항을 도출

창업 7년 이하 250개 기술 혁신형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창업기업의 현재 입지 공간을 물어본 결과, 정부 지원에서 제공하는 공간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정부 지원 공간에 입주하지 않는 이유를 물어본 결과 선정요건의 까다로움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았음

정부 지정, 직접 운영 시설(36.4%) > 일반 상업가 근처(36.0%) > 대학, 연구기관 자체 제공시설(12.4%) > 민간재단, 기업 운영 시설(5.6%) > 정부 조성 단지 특구(5.2%) > 일반 주택가(3.2%) > 기타(1.2%)

정부 제공 공간에 입주하지 않는 이유로는, 선정요건이 까다로움(61.6%) > 입주 기간 한정(50.7%) > 행정절차 및 구비 서류 복잡(42.5%) > 교류 기회 공간 부족(19.9%) > 저렴하지 않은 임대료(18.5%) > 입주 후 간섭(17.1%) > 불편한 교통(16.4%)

 

사업장 입지 선택 시 중요 요소를 물어본 결과, 저렴한 임대료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금 부족을 많이 겪는 초기기업들은 저렴한 임대료와 정부 지자체 지원 받기 유리한 곳으로 입지 선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저렴한 임대료(66.0%) > 정부 및 지자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37.2%) >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 접근성 (36.4%) > 편리한 교통 (34.0%) > 인력 수급 용이(32.8%) > 생산 필요 요소 획득(22.4%) > 제품 서비스 신속 공급(20.8%)

 

사업장을 이전한 116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전 이유를 물어본 결과, 사업확장으로 인한 공간 확보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에도 임대료를 낮추기 위함, 편리한 교통 순으로 응답

사업 확장으로 인한 공간 확보(53.4%) > 임대료를 낮추기 위해(50.9%) >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이동(29.3%) > 제품 및 서비스 제공 용이(32.3%)

정부 제공 공간(거점)을 위한 정책 수요를 물어본 결과, R&D 지원 및 사업화 지원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남

R&D 지원(66.0%) > 사업화 지원(65.2%) > 판로 및 마케팅 지원(58.8%) > 타기관 네트워킹 지원(34.8%), 창업 행사 지원(14.4%) > 창업교육(10.8%)

 

정부 제공 공간(거점)을 위한 필요 시설 및 기관을 물어본 결과, 시제품 및 테스트 전문 장비 및 공간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정부 창업 지원기관, 다른 창업자와의 커뮤니티 시설 순으로 응답

시제품 및 테스트 전문장비 및 공간(57.2%) > 정부 창업 지원기관 입주(52.8%) > 다른 창업자와의 커뮤니티 시설(52.8%) > 유관 대학 연구소 및 공공 연구기관(35.2%) > 벤처캐피탈 및 액셀러레이터 (32.0%) > 유관 기업(19.6%) > 민간 창업 지원기관(14.0%)

 

지방의 혁신 공간 입주 유도를 위한 정책을 물어본 결과, 임대료 감면, 창업자금 지원, 세제 혜택 등에 대한 응답이 높게 나타남

임대료 감면(60.0%) > 창업자금 지원(53.6%) > 세제 혜택(45.2%) > 역세권 입주(20.8%) > 우수 인력 연결 제공(18.0%) > 벤처캐피탈 네트워크 기회 제공(14.8%) > 타기업 네트워크 기회 제공(14.4%)

 

기존 입지 관련 정책 분석과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혁신창업거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 제시

 

(1) 혁신창업거점의 지역별 플랫폼화 추진

기술 혁신형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여러 지원기관, 연구개발 인프라, 다른 선도기업이 집적해 있는 소규모 단지(건물) 제도를 신설하여 지역의 지원(중개)기관이 이를 관리하고, 창업진흥원이 17개 광역자치단체의 지원(중개)기관을 총괄하는 거버넌스체계 구축

지역의 지원(중개)기관은 혁신창업거점뿐만 아니라 다른 유사 집적지, 연구기관 등 모든 지역혁신 주체를 파악하고 연결하는 네트워크 중심 기관으로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2) 지역의 다양한 혁신 주체 의견을 반영한 충분한 사업계획서 작성 기간 부여

단순히 유행하는 신기술 기반으로 혁신창업거점을 특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역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충분한 합의와 숙의과정을 거친 사업계획서가 도출될 수 있도록, 사업공고 후 지역 협의체 운영을 최소 3개월 이상 부여

 

(3) 입주기업의 입주 기준 상향 및 민간의 선정 방식 도입

입주 기준 및 방식을 민간에 준하는 수준으로 상향하고 불필요한 행정처리 및 지원절차를 간소화하여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우수한 창업기업들이 지원 및 입주할 수 있도록 유도

우수한 창업기업들이 입주함으로써 기업 간 사회적 자본과 소속감 형성되고, 벤처캐피탈 등의 투자 공급자가 주목하게 되는 등 중장기적으로 혁신 생태계 조성을 기대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