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본 보고서는 프랑스의 새로운 창업공간 스타시옹 에프(Station F)의 사례를 소개하며, 스타시옹 에프는 규모와 다양성 및 포용성, 지역 재생의 이점을 추구하면서 커뮤니티형 창업공간 조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스타시옹 에프는 프랑스 기업가 자비에르 니엘이 파리의 옛 철도부지에 모든 스타트업 생태계를 한 지붕 아래라는 개념으로 설립하였으며, 창업자들의 공동일터(coworking)뿐만 아니라 지원기관과 휴식공간 및 주거시설까지 아우르는 공동삶터(coliving)로서 종합적 지원을 모색하고 있다.

 

스타시옹 에프는 10:1에 이르는 경쟁률로 창업기업을 선발하며 특별히 멘토나 코치를 지정하지 않고 창업기업들이 스스로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하는 커뮤니티 조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창업기업 엑셀러레이터, 기업, 학교와 같은 프로그램 공급자들이 한 공간에서각각 창업공간을 임대하여, 자신의 방식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창업자들이 다양한 자극을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창업자 간 더욱 다양한 상호작용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성과 포용성 제고에 역점을 두고 있어, 취약계층을 위한 파이터스 프로그램(Fighters Program)은 난민, 이주민, 재소자 등에서 우선적으로 창업자를 선발하며 일반 창업자와 동일한 지원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연구원은 창업자의 67%가 프랑스인이지만 나머지는 해외에서 지원한 창업자이며, 창업자의 40%가 여성이고, 창업자의 26.4%는 자녀가 있는 부모이며, 창업자의 연령도 14~ 65세에 이른다는 점도 스타시옹 에프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스타시옹 에프와 같은 밀집형, 즉 커뮤니티 조성형 창업 공간은 창업공간을 넘어 지역으로 창업공간의 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창업공간 조성 - 커뮤니티 형성 문화 창출로 연결되는 파급 효과를 창출한다며, Station F는 창업기업의 밀집과 다양성 및 포용성의 제고를 통해 복합적인 지역 재생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용문의 : 박재성 연구위원(02-707-9830, jspark@kosb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