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1. 연구 배경 및 목적

세계적 시장 환경 변화 및 내수시장 부진 상황을 감안할 때,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과 전략적 수출 품목의 개발 등을 통한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추진이 매우 절실한 시점이다.

중국 등 특정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완화하고 주력산업의 수출부진에 대응하기 위하여 신흥시장 개척 및 전략적 품목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

할랄(Halal)시장의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요자인 무슬림 인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수요가 확산되는 시장이다. 201016억 명에서 202019억 명, 2030년 약 22억 명(전 세계 인구의 27%)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둘째, 할랄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전 세계 할랄시장(식품, 관광, 의약품, 화장품)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19,000억 달러로 2021년까지 연평균 증가율 약 8%가 증가한 3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셋째, 웰빙 소비 성향 및 한류의 확산으로 비 무슬림들도 할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도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할랄에 대한 인식과 정보수준이 낮아, 세계 할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미미하다. 구체적 이유는, 할랄시장의 소비자 특성 및 문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 취득의 어려움, 할랄에 대한 낮은 이해도, 종교적 문제, 할랄 인증 및 판로 개척 애로 등에 따른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할랄시장의 성장 가능성]

external_image

자료 : 선행 연구자료들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재구성


따라서 이러한 배경으로 할랄시장 진출 중소기업에 대한 구체적 실태 파악 및 분석, 국내외 할랄시장의 현황, 인증 지원제도의 검토 등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할랄시장 진출 및 수출국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정책 방향과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2. 할랄의 개념 및 할랄시장 현황

할랄은 이슬람법(샤리아)에서 이슬람 법적으로 허용된것을 의미하며 샤리아는 무슬림의 일상을 전부 규정하는 것이다. 할랄 식품이란 무슬림에게 금지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은 식품을 의미하며, 화장품, 의약품, 관광, 유통,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할랄시장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할랄의 개념은 이슬람 세계 공통이지만, 할랄 인증은 기준과 인증 기관이 국가마다 상이하다. 중동, 대만에서는 할랄 여부를 확인한 뒤 수입하기 때문에 비 할랄(Non-Halal) 제품은 원칙적으로 일반시장에 없다. 사우디아라비아도 돼지고기나 술은 수입 금지 품목으로 수출 자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해당 수출 국가마다 독특한 할랄 제도와 절차를 사전에 파악하여야 한다.

할랄시장(한국의 OIC국가 수출 통계)의 업종별 통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식품 수출규모는 인도네시아가 가장 크고, 말레이시아, UAE, 이란 등의 순이다. 특히, 한국 의료용품의 수출 총액은 2016년 기준 2,407,503천 달러인데, 이 중 OIC국가 수출액은 420,347천 달러로 한국 의료용품 전체 수출액의 약 17%이다. 식품, 화장품에 비해 매우 높은 비중이며, 세계 할랄시장에서 식품 산업 다음으로 주목을 받는 분야가 제약 산업이다.


3. 일본의 할랄시장 진출 지원정책 현황

일본은 감소하는 내수를 보완하고 2020년 도쿄 올림픽장애인 올림픽 개최 등으로 예측되는 무슬림 관광객과 점점 증가하는 무슬림 거주자들을 위하여 음식, 숙박, 관광 등에 관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일본에 체류하는 무슬림 인구는 1990~2010년 사이에 118천명에서 185천명으로 2% 증가 : 平成25年度輸出拡大推進委託事業のうち国別マーケティング事業(Deloitte, 2014) )

일본의 할랄 지원정책은 농림수산성이 주축이 되어 규제 대응과 판로개척 위주로 지원하고 있다. 할랄 시설 보조금, 인증 비용 지원, 각 국가별 정보 제공 등이며, ‘수출 서포트라는 종합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해외 유력 바이어 초청 네트워킹의 장을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주최로 개최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 차원으로 할랄 지원사업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으며, 지자체관련단체 주도형, 관민 연계형, 기업 간 연계형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은 할랄 관련 세미나 개최, 무슬림 관광객 서비스 매뉴얼, 할랄 인증 취득 비용 지원, 동종업계 커뮤니티 조성, 연구조사 등이다.


4. 한국의 할랄시장 진출 지원정책 현황

한국의 할랄 지원은 인증 비용 보조, 마케팅지원, 정보제공 등이다. 중기부 및 농림축산식품부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지원 규모나 지원 수단 측면에서 매우 제한적이며, 할랄 부문에만 특정하여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중소벤처기업부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 중 할랄 인증 협약비율 1.0%(KTL,2017)

external_image


[할랄 지원사업 유형]

자료 : 연구자 작성


5.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주요 시사점

할랄시장 진출 중소기업에 관한 현황파악을 위하여 할랄시장 진출(예정)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현황파악을 위한 자료의 수집 및 DB 축적이 매우 절실하다. 둘째, 할랄시장에 진출한 중소기업의 수가 적고, 규모도 작은 기업들이다. 셋째, 진출 국가는 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심이며, 품목은 대부분 식품에 한정되어 있다. 넷째, 현행 인증지원 사업에 대한 문제점 개선, 마지막으로 해외전시회 및 박람회 개최 등 할랄 마케팅 지원사업의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6. 중소중견기업 할랄시장 진출전략 및 지원방안

이상의 선행연구 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정책방향은 장기적 관점에서 할랄 관련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국 다변화 및 수출품목 다양화에 두고, 이를 위해서 할랄시장 진출 중소기업의 안정적 해외 진출과 저변확대를 정책목표로 하여 실행해야 할 세부 추진과제를 자금, 기술, 인력, 판로, 마케팅 등의 분야별로 제안하였다.


[할랄시장 진출을 위한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external_image

자료 : 연구자 작성


효과적인 할랄시장 개척 방안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해당국가의 문화적 특성과 소비자 트렌드 등을 분석하여 외식, 관광, 의료, 패션, 화장품 등 연관된 다양한 업종 부문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종교적·정치적 문제를 떠나서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유망한 시장이라는 폭 넓은 시각으로 할랄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랄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여 이러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할랄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심적 역할을 정부가 맡아서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