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일본에서는 지방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지역 활성화 정책이 전개되는 가운데 지역에서의 일자리와 경제활력 창출을 위하여 지방발 벤처가 주목받고 있음

o 기존 조사 결과를 보면 지방경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 인구문제’, ‘기존 기업의 감소를 언급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지방권과 대도시권을 비교할 경우, ‘경영환경 악화’, ‘일자리 기회를 과제로 제시하는 비율이 높았음

o 이들 과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성장성이 높은 지방발 벤처를 많이 육성하여 지방의 경영환경 개선, 지방에서의 일자리 기회 확대를 기대할 필요가 있음

지방발 벤처의 대응을 경영의 3요소인 물건”, “자금”, “사람이라는 측면에서 기업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o “물건의 문제는 지역자원 할용, 대학의 연구성과 활용, 지역과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등의 형태로 대응하고 있음

o “자금의 문제는 지방권은 도시권에 비해 행정과의 거리감이 가까운 각종 행정 보조금이나 조성금 제도에 관한 정보를 얻기 쉬워 그러한 제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o “사람(인재)”의 문제는 최근 인력 채용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어 그 영향은 벤처에서도 감지되고 있는데 지역 교육기관으로의 출장 수업과 인턴 제도 실시 등으로 인재 확보가 가능함

지방발 벤처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물건, 자금, 사람 3요소를 높은 수준으로 융합해야 하고, 지방발 벤처와 지자체 등과의 협력과 정책 지원이 실행되어야 함

o 도시권보다는 오히려 지방권이 지역 자원의 활용이나 지역의 과제 해결을 비롯한 특색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하기 쉬움

o 지방에서는 행정과의 거리감이 가깝기 때문에 보조금, 조성금에 관한 정보를 얻기 쉬우므로, 이를 통해 독자적인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자금 확보와 함께 인지도 향상에도 기여함

o 지역의 핵심을 담당하는 기업은 적극적으로 기업가(起業家) 지원, 지역 인재 육성 등에 노력하고 있으며, 그러한 노력은 사업 경험이 일천한 벤처에게 큰 힘이 되고 지역에서의 기술력 향상 등으로도 이어지고 있음

지방발 벤처가 지역에 뿌리내리고 지방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지역 산업기반 및 혁신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필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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