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동남아시아 혁신 생태계의 특징과 일본기업의 혁신 창조 활동 (2022년 10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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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
발행기관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
원문면수 | 39 page |
주제 | 중소기업 일반 |
원문파일 | |
발행일 | 2022-11-18 |
동남아시아 혁신 생태계의 특징과 일본기업의 혁신 창조 활동
❏ 본 조사는 동남아시아의 혁신 생태계 실태, 스타트업의 경영전략·기업행동 특징을 살펴보고, 이 지역에서 혁신 창조 활동을 벌이는 일본기업의 실태를 분석하는 것 o 현재 모든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본질적인 경영과제 중 하나는 ‘혁신(Innovation)’ o 동남아는 혁신 전략거점 설치 기업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면서 공동창조형 혁신 성과도 나타나기 시작했으나, 공동창조형 혁신으로 성과를 올리는 기업 사례는 아직 극히 일부
❏ 동남아시아 혁신 생태계는 사회 인프라가 정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진국과 같은 ‘기술 주도형’보다는 시장 획득을 목표로 하는 ‘시장 주도형’ 스타트업이 많이 배출 o 동남아 스타트업 경영전략의 특징은 ‘지역 성장 우선(Regional Growth First)’ o 자본에 대한 접근성과 인재의 질 향상 등으로 동남아 혁신 생태계 성숙도가 상승 중
❏ 일본기업의 약 90%가 동남아시아 현지에 거점을 두고 혁신활동을 실시 o 한편 혁신 담당자의 ‘대다수가 겸임’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전체의 약 70%를 차지, 혁신 창조 활동에 대한 인적자원 배분은 제한적 o 동남아 스타트업에 대한 △선행투자 △전략투자 △협업 건수에 대해 과거 3년간 0건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약 60~80%로 아직 많은 기업이 혁신 창출 성과를 내지 못하는 단계 o 한편, 성과를 내는 기업도 약 20~40% 정도 있는데, 이들 기업은 ①전임 인재 비율이 높고 ②보다 많은 현지 담당자를 배치하고 있으며 ③현지로의 권한 이양이 일정 정도 되어 있고 ④활동 계속 연수가 길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 o 동남아 스타트업과의 제휴 내용은 ①양측 고객 제휴를 통한 동남아 시장 개척 ②동남아에서의 공동 기술·서비스 개발 ③동남아 현지에서 시작된 서비스의 일본 역수입(리버스 혁신) 등 3가지 패턴
❏ 일본기업이 동남아시아에서 혁신활동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기초를 만드는 행동’과 △구체적인 안건 형성을 위한 ‘직접적인 행동’의 양자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 o 기초를 만들기 위한 행동으로는 △의지(Will) △지식(Knowledge) △로컬 생태계(Local Ecosystem) △내부 생태계(Internal Ecosystem)의 4대 영역에서 4개 행동 패턴을 제시 o 성과를 내기 위한 행동으로는 △발상(Ideate) △모습(Shape) △시도(Experiment) △규모(Scale)의 4대 영역에서 단계와 8대 행동 패턴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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