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 naver band
  • 프린트
  • 주소복사

보도자료

[사전 보도자료] 중소기업 정책연구 국제 심포지엄 개최 보도자료에 대한 세부내용
제목 [사전 보도자료] 중소기업 정책연구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이름 장선영 전문원
작성일 2023년 11월 14일
첨부파일

 

일본의 세계적 경제학자인 후카오 쿄지 교수가 오는 1117()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주최하는 국제 심포지엄에서 기조연사로 나선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1117() 오후 2시부터 서울 센트로폴리스 3층 컨퍼런스룸(종각역)에서 진행된다.

 

 

< 중소기업 정책연구 국제 심포지엄 개최 >

 

주 제 :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한일협력 방향과 과제

일 시 : 2023.11.17(), 오후 2

장 소 : 서울 센트로폴리스 3층 컨퍼런스룸(종각역)

 

 

 

한국 스타트업이 아이디어나 신기술을 앞세워 일본에 진출하여 현지 기업을 인수하거나, 다양한 협업 모델을 통해 성공 스토리를 쓰는 ·일 신()융합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개최되는 국제 심포지엄은 ·일 관계 정상화를 계기로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이라는 양국의 공통 관심 사항에 관한 양국의 협력 방안과 정책과제를 모색하고자 마련하였다.

 

기조연사로 나서는 후카오 쿄지 교수는 일본 최고의 거시경제학자로 알려져 있다. 148년 역사를 자랑하는 히토츠바시대학 최초로 석좌교수로 임명되었으며, 세계적 지역연구 메카로 위상이 높은 아시아경제연구소(IDE) 소장을 역임했다. 또한,『「われた20日本経済(잃어버린 20년과 일본경제)라는 책으로 경제도서문화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세계적인 저명학술지인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에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후카오 쿄지 교수는 일본의 잠재성장력 향상에 필요한 것: 스타트업과 생산성 동학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후카오 쿄지 교수는 최근 일본의 장기 경기침체와 낮은 잠재성장률의 배경으로 스타트업의 정체, 생산성의 규모 간 격차, 비정규 고용 문제 등이 있음을 지적하며, 기조발표를 통해 일본의 잠재성장률 향상을 위한 근본적인 해법을 전할 예정이다.

 

기조발표 이후 일본 스타트업 동향과 한일협력 방안’(니혼대 권혁욱 교수), 한국의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일본 협력방향’(동의대 이홍배 교수) 순서로 주제 발표가 진행되며,

 

발표 이후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이병헌 교수(광운대)가 좌장을 맡고 김영각 교수(센슈대), 이지평 교수(한국외대), 김혜경 투자유치팀장(인베스트서울), 배태준 교수(한양대), 최지영 본부장(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참여하여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한일 협력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오동윤 원장은 최근 한일 관계가 개선되었고, 일본이 스타트업 투자 및 시장 활성화에 적극 뛰어들고 있는 만큼 지금이 K-스타트업 일본 진출의 적기라면서

세계적인 경제학자를 초빙하여 개최하는 이번 국제 심포지엄이 성황리에 개최되어 한일 협력의 새로운 국면을 주도하고 설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서울특별시 동작구 신대방1가길 77 (신대방동, 중소벤처기업연구원)
TEL : 02-707-9800FAX : 02-707-9892

Copyright 2014 KOSI All rights reserved.